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닥터 하우스라는 미국 드라마를 보시는 분들이 꽤 있을 것 같습니다.

주인공의 뛰어난 능력과 더불어서 괴팍한 성격 때문에 보게되는 드라마입니다. 주인공은 뛰어난 능력을 발휘해서 환자들의 질병을 진단합니다. 진단이 이루어지면 환자들은 빠르게 회복을 하지요.

ER이라는 미국 의학 드라마는 좀 흔한 질병이 자주 언급되고, 사회적인 문제가 되거나 이슈가 되는 질병들이 많이 나오는 반면에 닥터 하우스를 보면서 접하게 되는 질병들은 의사들에게도 별 도움이 안되는 질병들입니다.

그런데, 닥터 하우스에 나왔던 에피소드가 실제로 발생했습니다. 그것도 일반 의사들도 알아야 할만큼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수준이라서 미국 현지시각 5/7일자 FDA News로 올라왔습니다.

일단 닥터 하우스 이야기를 잠시 알아보고 FDA News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닥터 하우슨 3시즌 19화를 보면 남매에게 건강에 문제가 생깁니다.

오빠는 공격성을 보이고, 코피가 멈추지 않는가 하면 여동생은 적혈구가 많아져서 뇌경색이 오고, 어린 나이에 이른 초경을 하고, 점점 몸 상태가 나빠집니다.

하우스 박사는 아이들의 담당 선생님이 코수염 때문에 면도를 했다는 것을 보고서 아빠를 의심하게 됩니다.

아이들 아빠가 사용하던 남성 호르몬 겔 때문에 아이들이 과다한 남성 호르몬에 노출이 되면서 문제가 발생했던 것입니다.

[5/7 FDA News에서 주의해달라고 언급한 남성호르몬 젤 제품 중 하나인 AndroGel - 사진 출처: androgel.com]

미국에서는 바르는 남성호르몬을 꽤 많이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메이저 리그 선수 베리본즈도 바르는 남성호르몬 겔을 사용했다는 뉴스를 보신 분도 계실 것입니다.

이번 FDA News에서도 이런 남성호르몬 겔의 안전한 사용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습니다.

닥터 하우스의 에피소드처럼 호르몬 불균형의 원인을 늦게 인식하는 바람에 수술까지 받은 케이스도 있다고 합니다.

아이들이 직접적으로 남성호르몬 겔을 만지는 것도 문제가 되지만, 어른들의 피부에 남아있는 남성호르몬에 접촉하게 되는 2차 노출도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FDA에서는 2차 노출의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주의사항을 지켜달라고 합니다.

  • 테스토스테론 겔을 사용 후에는 손을 비누와 따듯한 물로 깨끗하게 씻어준다.
  • 겔을 바른 부위가 완전히 마른 다음에 그 부위를 옷으로 덮어서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
  • 다른 사람과 피부 접촉이 예상될 때는 겔을 바른 부위를 깨끗하게 씻는다.
  • 아이와 여성은 남성이 테스토스테론 겔을 바른 부위와 접촉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 심각한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서 불확실한 구매처에서는 제품을 구입하지 않도록 한다.
    (닥터 하우스의 아이들 아빠가 이런 제품을 구매한 것으로 나오지요.)


남성 호르몬 겔 제품은 국내에서도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아직 사용 빈도가 얼마나 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우리 나라에서도 남성 호르몬 겔 제품을 사용할 때는 위와 같은 주의사항을 숙지해야 할 것 같습니다.


P.S.
'젤'이라고 적었는데, 제품이름들이 다 '겔'이라고 나오는군요... -.-;



  1. Favicon of http://makingshop.tistory.com 므흣한아저씨 2009.05.11 07:15

    웨이트동호회같은 곳에서 정보가 많이 올라오는데요.. 효과는..흠..

  2. Favicon of http://urologist.kr 두빵 2009.05.11 09:33

    '미국에서 바라는 남성호르몬.....'이 아니라....비국에서 바르는 남성호르몬....'이겠죠?

    비뇨기과의사가 실제로 남성호르몬겔을 많이 사용하는데요. 근데, 그건 다 전문의약품으로 환자가 직접 살수는 없습니다. 아마 남성호르몬이라고 광고하는 다른 이상한 약들이 문제이겠지요.

    요새는 겔타입은 그리 잘 사용하지 않고...주사로 보통 사용하죠....

    • Favicon of https://mabari.kr 마바리 2009.05.11 09:59 신고

      지적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수정했습니다.

      오늘은 라디오 방송을 포스팅할 예정이라서, 밤에 잠 안 자고 서둘러 포스팅을 했더니...-.-;

      FDA News를 보니까, 2007년 처방량은 상당하더군요.
      요즘은 보통 주사로 사용하는 모양이군요.

      FDA에서도 인터넷을 통한 구매를 하지 말라고 하더군요.(닥터 하우스의 범인도 역시 이상한 곳에서 구매를...^^)

  3. 2009.05.11 19:17

    er은 처음 들어보는데 찾아보니까 작가의 실화(하버드 의대생이었다네요)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다네요... 저는 그레이 아나토미랑 닥터하우스(근데 그레이아나토미는 티비에서 보기가힘들어서... 하우스만 종종 봅니다.) 보는데 참 재미있더라구요~
    근데 여자가 남성호르몬이 많아져도 초경이 빨리오나요? 여성호르몬이 더 많아야 올 것 같았는데...신기하네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