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요가를 과학적으로 분석해볼까?
    Medical/스포츠 의학 2008. 3. 21. 15:46

    제가 요가를 분석하는 것은 아닙니다. 재미있는 사이트에 대한 소개입니다.

    제 블로그에 댓글로 언급을 한 적이 있지만, 저는 요가를 한 10년 정도 했던 적이 있습니다. 고등학생 때부터 대학교 졸업할 때까지는 열심히 하고, 대학을 졸업 한 이후로는 제대로 못 하고 있습니다. 나름 경력이 있기는 하지만, 함부로 블로그에 직접 분석을 언급할 수준은 아닌 것 같습니다.

    하이힐 때문에 요가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을 때 요가는 과학적으로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분야라고 말을 들어서 과연 요즘은 얼마나 과학적으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궁금하던 차에 웹서핑을 하는 중에 재미있는 사이트를 발견했습니다.

    http://www.bandhayoga.com/

    반다 요가라는 사이트입니다. 반다요가에 대한 설명을 하는 사이트인데, 사이트 주인장정형외과 의사이면서 요가를 20년 넘게 수행한 사람이라고 합니다.

    각 요가 동작을 할 때 참여하는 근육이나 효과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요가에는 의학적으로 접근하기 힘든 개념들이 있습니다(차크라, 쿤달리니 등등). 이 부분은 앞으로 의학이 발전되면 어떻게 해석이 될지 모르겠지만, 아직은 의학적으로 받아들이기 힘든 부분입니다.(이 사이트의 주인은 신경총과의 연관성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요가 자세에 대한 설명은 매우 자세하게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그 효과나 응용에 대한 해부학적인 설명이 매우 잘 되어 있습니다.

    플래시로 구성된 책의 샘플 페이지만 봐도 요가를 하는 분들은 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아마도 사이트의 주목적은 책을 판매하는 것으로 생각되지만, 굳이 책을 사지 않더라도 좋은 정보들이 많이 있습니다.
    가장 인상적인 것은 설명을 위해서 컴퓨터그래픽을 이용한 그림들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허벅지 뒤쪽에 자극을 집중시키는 모습

    사용자 삽입 이미지

    등에 자극을 집중시키는 모습


    설명을 할 때 말로 하는 것보다 한 번 좋은 그림을 보여주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요가 동작만을 볼 때는 그 효과를 설명하기 힘들지만, 컴퓨터그래픽을 이용해서 동작에 참여하는 근육을 보여주는 것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특정 근육을 자극하는 방법에 대한 자료들도 운동에 대한 공부를 하는 분들에게는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물론 영어 울렁증이 있다면 그다지 도움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

    반다 요가 사이트를 좀 더 구경해보세요.
    과학적 열쇠 - 장요근 깨우기
    과학적 열쇠 - 관절의 상호억제


    P.S. 1
    책 한두권 팔아서는 저 사이트 구축하기 위한 일러스트 작업 및 플래시 작업한 비용도 안 나올 것 같습니다.

    P.S. 2
    홈페이지에 혹해서 저도 책 한권 주문했다는.... -.-;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