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수술로 당뇨가 치료될까?
    Medical/건강 상식 & 뉴스 2009. 7. 30. 16:02
    오늘은 좀 타이밍을 놓친 포스팅입니다...-.-; 지난 주 초에 올렸어야 하는 내용인데, 적당한 그림도 없고 약간 헷갈리는 내용도 있어서 확인하느라 시간이 늦어졌습니다.(결국, 그림은 직접 그렸다는... ㅠ.ㅠ)

    지난 주에 수술을 통해서 당뇨병을 치료한다는 뉴스가 있었습니다.

    보통 위장을 줄이는 수술을 통해서 당뇨를 치료하는 것으로 이라고 말하지만, 단지 위장을 줄이는 것 외에도 음식물이 소장 일부를 지나가지 못 하게 우회시키는 작업도 같이 한 경우가 당뇨 치료가 잘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수술 방식을 루와이 위장 우회술(
    Roux-en-Y gastric bypass)이라고 합니다. 정상적인 위장과 소장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사람의 위장, 소장, 대장의 모습 / 그림 출처 - wikipedia]


    위장의 크기를 줄이고, 소장일부를 우회시키는
    루와이 위장 우회술(Roux-en-Y gastric bypass)은 다음과 같습니다.(직접 그리는 바람에 발그림이 되었습니다...-.-;)

    [직접 그린 루와이 위장 우회술(Roux-en-Y gastric bypass) : 위장의 크기는 줄어들고, 남은 위장과 상부 소장에는 음식물이 지나가지 않게 우회시켜서 소장이 짧아지는 효과가 있다.]


    이런
    루와이 위장 우회술(Roux-en-Y gastric bypass)을 하면 당뇨가 개선되는 이유로는 4가지 가능성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1) 체중 감소로 인한 당뇨병 개선
    그 뉴스에 대한 댓글들을 보면 위장을 줄이면 자연스럽게 식이요법이 이루어지고, 그에 따른 체중감소로 인한 당뇨병이 치료된다는 내용이 많았습니다. 체중 감량으로 인한 대사 개선이 당뇨병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은 확실하지만, 당뇨병이 호전되는 속도가 상당히 빠르기 때문에 단순한 체중 감소만으로는 설명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2) 요즘 가끔 볼 수 있는 그렐린 효과
    요즘 가끔 그렐린에 대한 내용을 볼 수 있는데,
    루와이 위장 우회술(Roux-en-Y gastric bypass)을 하면 그렐린 분비가 억제된다고 합니다. 그렐린은 인슐린과 상반되는 작용을 하는 경향이 있어서 혈당 조절을 방해하는데, 그렐린 분비가 억제되면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3) 하부 소장이 영양분에 노출되면 당뇨가 호전된다?
    루와이 위장 우회술(Roux-en-Y gastric bypass)을 하게 되면 소장이 짧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상부 소장에서 흡수되어야 하는 영양분이 흡수되지 못 하고 하부 소장까지 내려가게 됩니다. 이런 영양분에 하부 소장이 노출되면 하부 소장에서 GLP-1이라는 인크레틴이라는 물질 중 하나가 분비된다고 합니다. 이 GLP-1 이라는 물질은 인슐린분비를 촉진시키고, 췌장에서 인슐린을 분비시키는 베타세포를 증가시키고, 혈당을 높이는 글루카곤이라는 물질을 억제해서 인슐린 감수성을 호전시킬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4)
    상부 소장이 영양분에 노출되지 않으면 당뇨가 호전된다?
    루와이 위장 우회술(Roux-en-Y gastric bypass)을 보면 위장의 대부분과 위에 연결된 상부 소장에는 음식이 지나가지 못 하도록 우회시켜 놓았습니다. 위와 연결된 상부 소장에 음식물이 지나가지 못 하게 하는 것만으로도 당뇨 개선 효과가 있다는 가설입니다.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위의 크기는 줄이지 않고 소장에 음식물이 지나가지 못 하게 우회시키는 수술을 한 후에 당뇨가 개선되는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2형 당뇨병의 혈당 조절에 있어서
    체중 감량과 식이요법이 도움되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루와이 위장 우회
    술(
    Roux-en-Y gastric bypass)의 당뇨 치료 효과와 다른 연구들을 통해서 소장 같은 위장관도 혈당 조절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이 밝혀지게 되었고, 위장관이 어떤 기전을 통해서 혈당 조절을 하게 되는지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지면서 좀 더 새로운 약물들이 개발되면 앞으로 당뇨 치료도 훨씬 개선될 것 같습니다.(소장 하부에서 분비되는 GLP-1와 연관된 약은 이미 개발되어서 시판된 상태입니다.)


    P.S.
    수술을 통해서 당뇨병을 치료한다는 뉴스를 보면 다음과 같은 문구가 있습니다.
    수술의 대상이 되는 환자는 당뇨 진단을 받은지 10년을 넘지 않은 환자로 복부 비만이 있으면서 식이 요법이나 운동, 약물 치료로 혈당이 잘 조절되지 않는 경우입니다.
    위장 수술이 당뇨를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고 보고 되고 있지만, 모든 당뇨병 환자들이 치료를 위해서 수술을 받아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아직까지는 식이요법, 운동, 약물 치료를 통해서 혈당을 조절하는 것이 우선적인 치료법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