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아이들 체온을 재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옛날에는 수은 체온계만 사용해서 측정했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고 깨질 수도 있어서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행히 요즘은 편리한 기계들이 나와서 체온 측정이 수월해졌습니다만, 기구가 좋아져도 제대로 체온을 측정하는 법을 모른다면 별 도움이 안 되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과연 체온을 어떻게 측정해야 제대로 측정하는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옛날에 많이 보던 수은 체온계, 깨지면 난감하다. - 사진출처: wikipedia]


발열의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체온을 측정하는 부위에 따라서 발열의 기준이 달라지게 됩니다.(측정하는 시간이나 기계에 따라서 약간씩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기계 설명서를 읽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입에 물고 체온을 측정할 때 - 37.5℃
  • 겨드랑이에 체온계를 넣고 측정할 때 - 37.2
  • 항문에 체온계를 넣고 측정할 때 - 38
  • 공갈젖꼭지 모양의 체온계로 측정할 때 - 37.8
  • 귀속형 체온계로 측정할 때 - 37.5

체온은 어떻게 측정하는 것이 좋을까요?
소아의 체온은 항문 체온을 측정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게 측정이 됩니다. 하지만, 아이들이 4~5세 이상인 경우에는 입으로 체온을 측정하는 것도 꽤 정확하게 측정됩니다. 6개월 이상 된 아기라면 귓속형 체온계도 제대로 측정하면 꽤 정확하게 측정됩니다.
겨드랑이에 체온계를 넣고 측정하는 것은 정확도가 좀 떨어지기는 하지만, 3개월 미만의 아기들에게는 먼저 겨드랑이 체온을 측정한 후에 37.2
가 넘는다면 항문 체온을 측정해서 다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은 체온계와 사용법은 같은 디지털 체온계, 빨리 체온을 측정하고 파손의 위험성이 적다. - 사진출처 : wikipedia]


항문 체온은 어떻게 측정해야 정확한가요?
아이를 어른의 허벅지 위에 엎드린 자세를 취하게 합니다.
체온계 끝에 바세린을 바른 후에 항문에서 체온계 은색 팁이 1cm 전후로 들어가게 부드럽게 넣어줍니다.
체온이 측정될 때까지 체온계를 고정합니다.(기계에 따라서 체온 측정 시간이 다릅니다.)


구강 체온은 어떻게 측정해야 정확한가요?
체온계를 잘 닦은 후에 사용합니다.
아이가 찬 음식이나 뜨거운 음식을 먹은 후에는 입으로 체온을 측정하지 마세요.
체온계 측정 부위를 혀 밑에 넣고 입술로 체온계를 물고 있으라고 말합니다.(이로 체온게를 물면 안 됩니다.)
체온이 측정될 때까지 체온계를 고정합니다.(기계에 따라서 체온 측정 시간이 다릅니다.)

[이번에 새롭게 알게된 공갈 젖꼭지 모양의 체온계, 이런 체온계를 이용하면 어린 아기들의 체온 측정이 많이 수월할 것 같다...^^ - 사진출처 : www.safety1st.com]


겨드랑이 체온은 어떻게 측정해야 정확한가요?
체온계 측정 부위를 겨드랑이에 고정시키고 4~5분 정도 기다리면 됩니다.
겨드랑이 체온을 측정할 때는 겨드랑이가 건조한 상태에서 측정해야 합니다.


귀속형 체온계은 어떻게 측정해야 정확한가요?
일단 6개월 미만 아기들은 정확성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추운 날씨에 밖에 있다가 들어온 경우에는 실내에서 15분 정도 있은 후에 측정을 해야 합니다.
귀에 염증이 있는 경우에도 귓속형 체온계의 정확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합니다.
아이의 귀를 충분히 당겨줘야 정확하게 체온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1. Favicon of http://liverkorea.tistory.com 윤구현 2009.12.16 16:38

    귓속형을 쓰다가 집사람이 몇달전에 이마형으로 바꿨어요...
    평소 다니는 소아과에서 쓴다는 이유였죠...

    저는 수은체온계를 선호하는데
    처제는 몇달 전에 깨고 전화를 주기도 했다는....
    아이들에게 쓰기는 좀 꺼림칙해졌어요...

    • Favicon of https://mabari.kr 마바리 2009.12.16 17:04 신고

      저는 어릴 때 직접 깨 본 기억이 있다는...-.-;

      그래서 어릴 때부터 수은 체온계를 싫어해요.

  2. Favicon of http://gamsa.net 양깡 2009.12.17 01:09

    좋은 글 잘봤습니다~!!

    선생님 이 글도 헬스로그에 좀 올려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