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뇌 종양을 예방하기 위해서 커피를 마시는 것이 좋을까?
    Medical/건강 상식 & 뉴스 2010. 2. 9. 16:47
    지난 주에 커피에 포함된 카페인이 뇌암을 억제하는 기전이 밝혀졌다는 뉴스가 보도되었습니다. 카페인이 뇌 암을 억제하는 기전에 대한 연구는 Cancer Research 라는 의학 잡지에 실렸습니다.

    쥐를 대상으로 한 동물 실험에서 예후가 상당히 안 좋은 교모세포종(glioblastoma)의 전이를 억제하고 생존률도 상당히 높였기 때문에 이번 연구 결과는 상당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암이 비슷하겠지만, 악성 뇌종양의 경우 뇌 종양의 종류에 따라서 그 예후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교모세포종(glioblastoma)의 경우 뇌종양 중에서 가장 치료가 안 되는 것으로 새로운 치료법이 필요한 상황입니다[각주:1].

    이런 상황에서 카페인이 교모세포종의 전이를 억제하고 생존율을 높이는 동물 실험이 나왔다는 것은 새로운 치료법의 개발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이죠.



    과연 커피를 꾸준히 마시면 뇌 종양을 예방할 수 있을까요?

    교모세포종의 발생 빈도는 매년 10만명 중 2~3명 정도가 된다고 합니다. 교모세포종이 발생 후에는 진행이 빠른 관계로 유병률은 발생율보다 낮아서 10만명 중에 1명 정도라고 하는군요.

    이 처럼 교모세포종은 치료가 잘 안되는 뇌종양이지만, 다행히 발생 빈도는 낮은 편입니다.

    발생 빈도가 낮은 뇌종양을 예방하려는 목적으로 커피를 일부러 마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P.S.
    이번 연구 결과를 보도하는 방송들 중에는 사람에서 카페인이 이런 효과를 보일 수 있는 최소 용량이
    커피 4잔, 녹차로는 10잔을 마셔야 하는 500mg이라고 알려 주는 친절한 방송국도 볼 수 있었습니다...^^(이번 기회에 커피 드시는 양을 늘린 분이 있을지도 초큼 궁금합니다.)



    1. Davis FG, Freels S, Grutsch J, Barlas S, Brem S. Survival rates in patients with primary malignant brain tumors stratified by patient age and tumor histological type: an analysis based on Surveillance, Epidemiology, and End Results (SEER) data, 1973-1991. J Neurosurg 1998 Jan;88(1):1-10. [본문으로]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