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당뇨환자의 발 관리 두번째 이야기
    Etc/마바리 생각 2008. 6. 18. 17:44

    당뇨병 환자들의 발 관리에 대해서 좀 더 관심을 가졌으면 하는 마음으로 올린 글을 꽤 많은 분들이 읽어 주셨습니다.(사실 그렇게 깊게 생각하고 올린 것은 아닙니다... -.-;)

    이번에는 이전 포스팅에서 빠진 내용들을 보충해보려고 합니다.

    1. monofilament 어떻게 사용하는 것인가?
    발바닥에 붉은 색으로 표시된 부위를 검사합니다.(굳은 살, 티눈, 상처가 있는 부위는 피해야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피부 표면에 수직으로 monofilament를 1) 피부에 살짝 댄 다음에 2) 필라멘트가 구부러질 정도로 눌른 후에 3) 살짝 떨어뜨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천천히 실행합니다. 피부에 닿는 느낌을 못 느꼈다면 그 부위의 감각이 많이 손상된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monofilament를 어떻게 구할 수 있나요?
    어제 LEAP 홈페이지를 통해서 샘플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몇몇 분들이 어떻게 신청하는지 물어보셨는데, 제가 신청할 때는 주는 그냥 변경하지 않았습니다. 나라만 정확하게 기입하고, 아래의 주의사항(If you are ordering from outside the U.S.A., please be sure to include an e-mail address)에 따라서 이메일 주소를 정확하게 기입했습니다. 아무런 연락을 못 받아서 신청한 사실을 잊고 살다가 받았습니다.

    홈페이지에 다음과 같은 안내 문구가 있습니다.

    We have limited funding and supplies. Please do not make multiple requests from the same organization. - 우리는 한정된 후원금과 물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같은 기구에서 여러번 요청하지 않도록 해주십시요.

    신청하시기 전에 한번쯤 생각해보셨으면 합니다.

    아마도 대량으로 구매하실 분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만, 혹시라도 관심이 있으신 분은 아래의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www.medicalmonofilament.com


    3. monofilament 검사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당뇨병성 족부질환에 대한 검사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monofilament 검사는 검사가 간단하지만, 꽤 일관적인 검사 결과가 나타나고 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물론 워낙 소박한 검사라서 환자들도 무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소박한 검사가 그냥 만들어진 것이 아닙니다. 10g의 부하가 가해지면 필라멘트가 구부러지는 것에는 다 이유가 있는 것 같습니다.
    filament의 탄성에 차이가 있는 제품을 찾았습니다.

    • 0.5g에 구부러지는 제품은 정상적인 감각 테스트용
    • 2g에 구부러지는 제품은 약간 둔해진 감각 테스트용
    • 10g에 구부러지는 제품은 신체보호 감각 손실여부 테스트용
    • 50g, 220g에 구부러지는 제품은 추가 테스트용

    계속 언급했던 10g에 구부러지는 제품은 발바닥 보호 감각 손실여부를 알아보기 위해서 만들어진 제품이라는 것입니다. (그냥 그까이꺼 대충 만든 것이 아니라는 이야기입니다.)
    monofilament 검사를 한다고 하면서 핀이나 바늘로 검사하면 엉터리 검사일 듯...


    4. 내 발에 맞는 신발을 어떻게 선택할 것인가?
    신발을 고르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닐 것입니다. 몇몇 분들이 컴포트 슈즈를 언급하셧습니다. 컴포트 슈즈는 잘 알려진 것 같으니까 그냥 넘어가고 오늘 이야기 하고 싶은 것은 개개인의 발에 맞는 최적의 운동화를 선택하는 요령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려고 합니다.
    일단 발의 크기를 정확하게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몇 가지 길이의 파악이 필요합니다.(발의 너비도 측정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 - www.brannock.com]


    발의 크기를 측정할 때 브랜낙 디바이스(Brannock Device)라는 기구를 사용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 - www.brannock.com]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 - www.brannock.com]

    이렇게 측정된 자료를 바탕으로 발 크기에 맞는 운동화 선택이 가능합니다.

    이런 단순 크기 측정 외에도 발바닥 압력까지 측정하고, 걸음걸이까지 분석해서 맞는 신발을 추천해주는 곳도 있습니다.

    검색을 통해서 발 크기 측정을 해주는 곳을 몇 군데 찾았습니다.

    뉴밸런스 매장
    문의해 봤더니, 모든 매장에 발 측정하는 브랜낙 디바이스가 있다고 합니다.
    발바닥 압려 측정 및 런닝 머신 위해서 걸음걸이 분석후 신발 착용 후 비교 측정까지 하는 매장은 5군데(롯데월드, 노원, 진주, 일산레페스타, 문정)가 있다고 하네요. 시간은 약 30분 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가능한 인터넷이나 전화를 통해서 예약을 하는 것이 좋지만, 어쩔 수 없이 그냥 방문해도 측정은 가능하다고 합니다.(혹시 측정하는 사람이 많아지면 예약한 분들만 측정해줄지도...^^)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 해 보십시요.
    http://www.nbkorea.com/customer/sub4_running_nbx_info.asp


    플릿러너
    발분석 전문 런닝화, 워킹화 전문점입니다. 일단 발 크기를 측정하는 브랜낙 디바이스와 런닝 머신은 대부분 매장에서 보유하고 있어서 걸음걸이에 따라서 신발을 추천해준다고 합니다. 몇몇 매장은 발바닥 압력을 측정하는 foot scan도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http://www.fleetrunner.co.kr


    러너즈 클럽
    마라톤 용품 전문 매장입니다. 모든 매장이 발 크기를 측정하는 브랜낙 디바이스는 보유하고 있고, 매장에 따라서 런닝머신 위에서 걷는 것을 보고 그에 따라서 적절한 신발을 추천해준다고 합니다.
    http://www.runnersclub.com/


    위에 언급한 곳 외에도 요즘은 많은 운동화 매장에서 브랜낙 디바이스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도구를 이용해서 발 크기를 정확하게 알고 약간의 여유가 있는 운동화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손 쉬운 방법이 될 것이고, 좀 더 정확한 측정을 원하시는 위에 언급한 곳에 문의를 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런닝 머신 위에서 걷는 것을 보고 보행 분석을 하는 것이 보행을 분석하는 사람의 경험과 지식이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제가 직접 위의 매장들을 다 방문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각 매장의 분위기에 대해서는 잘 모릅니다... -.-;


    5. 환자 교육용 자료 첨부
    어제 환자 교육용 그림을 한글로 변경했습니다. 그리고, 출력 가능한 파일로 전환해서 올린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pdf 파일로 전환해서 첨부합니다.



    6. monofilament 증정 이벤트
    사실 monofilament 검사는 1년에 한번정도 받으면 충분한 검사라서 개인이 가지고 있을 필요는 없습니다. 병원에서 간단하게 검사 받으면 되는 것인데, 병원에서 검사를 받을 수 없다는 것이 문제이지요... -.-;
    저희 병원에서 사용하려고 구입해 둔 monofilament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monofilament가 필요한 분은 댓글로 신청을 해주십시요. 신청하신 분이 50분이 안 되면 신청하신 분들 전원에게 발송해드릴 예정입니다. 50분이 넘어가면 추첨(컴퓨터 랜덤 추첨)을 통해서 받으실 분을 선정할 예정입니다.

    신청하실 때에는 개인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댓글에 신청해주시면 됩니다. 선정된 분들은 나중에 댓글 수정을 통해서 monofilament를 받을 주소를 적어주시고, 비밀댓글로 변경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신청하시는 분이 몇 분이나 될지 몰라서 6/22 18:00 까지 신청을 받겠습니다.

    monofilament 증정이벤트 종료되었습니다. 6/22 18:00 마감 시간 전 신청만 인정합니다.

    이벤트 결과는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십시요.(추가 안내 사항이 있어서 링크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mabari.tistory.com/41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