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여자들은 날씬해지기 위해서 다이어트를 하고, 남자들은 몸짱이 되기 위해서 운동을 해야 하는 세상인데요. 요즘은 모든 매체가 몸짱 열풍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현상인데요. 미국에서 중학생과 고등학생 2,793명을 대상으로 음식 섭취와 운동에 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남자 청소년의 35%가 근육을 키우기 위해서 단백질 쉐이크를 마신다고 대답했습니다.

이번 연구에서는 몸짱이 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하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다음의 5가지로 분류해서 조사했습니다. 

  • 식이 조절
  • 운동량 늘리기
  • 단백질 파우더나 쉐이트 섭취
  • 단백합성 스테로이드 사용
  • 근육 증진 보조제 사용(크레아틴, 성장호르몬, DHEA, HMB 등)
위의 5가지 중에서 식이 조절과 운동량 늘리기는 긍정적인 노력으로 구분하고, 단백질 파우더 섭취, 스테로이드 사용, 보조제 사용은 부정적인 노력으로 구분해서 분석했습니다.

[미국 남자 청소년의 35%가 섭취한다고 대답한 단백질 쉐이크 - 사진출처: wikipedia, author: Sandstein]


남자 청소년의 35%가 단백질 쉐이크를 섭취한다고 대답했고, 10.5%가 근육 증진 보조제를 사용했다고 대답했습니다. 게다가 스테로이드를 사용한다고 대답한 청소년도 5.9%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조사에서는 여자 청소년의 21.2%가 단백질 쉐이크를 섭취한다고 대답했습니다. 특히 여자 청소년은 체중 상태에 따라서 단백질 쉐이크를 섭취하는 비율에 차이가 있었는데, 정상 체중인 여자 청소년과 비교할 때 과체중인 여자 청소년은 단백질 쉐이크 섭취 비율이 45% 높았고 비만인 여자 청소년은 단백질 쉐이크 섭취 비율이 90% 높았다고 합니다.

정말 요즘은 남녀 모두 해야 할 일이 너무 많은 세상이 된 것 같습니다...-.-;

P.S.
비만인 여자 청소년의 단백질 쉐이크 섭취 비율이 높은 이유는 근육량을 늘려야 기초대사량이 올라가서 체중 감량이 수월하고, 요요를 예방할 수 있다는 속설 때문이 아닌가 짐작해봅니다.(사실 근육량을 늘리는 것보다 늘 운동하는 습관이 요요 예방에 더 효과적입니다...^^)


  1. 아야나미 2012.11.27 13:15

    진짜 몰라서 하는 질문인데요, 단백질 보충제가 왜 부정적인 노력에 해당할까요? 운동 없이 먹어서인가요? 단백질 보충제 자체는 딱히 다른 효과 없이 말 그대로 "단백질을 손쉽게 섭취"하는 것 아닌가요?
    물론 단백질"만" 과하게 먹는다거나, 자연식을 안 하면 몰라도, 보충제 자체는 특별히 좋을 것도 나쁠 것도 없지 않을까요? @.@

    • Favicon of https://mabari.kr 마바리 2012.11.27 23:06 신고

      논문에 그 이유를 명확하게 표시하지 않아서, 저도 단백질 보충제를 부정적인 노력으로 구분한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습니다.

      추측해보면 말씀하신 것처럼 단백질을 손쉽게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영양 섭취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는 것과 가끔 단백질 보충제에서 식품에 사용할 수 없는 첨가물이 검출되는 것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2. 과체중 2014.05.24 23:03

    헉이런엄청난 블로그가있다니
    단백질쉐이크에대한포스팅도
    한번해주시면안되나요
    몸에미치는 영향이 궁금합니다
    또 입증된 결과들도있는지궁금하구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