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담배 한 개비 피우면, 15분 빨리 늙어
    Medical/건강 상식 & 뉴스 2012. 12. 28. 08:33

    영국의 유명 의학잡지 BMJ는 크리스마스 특집으로 재미있는 연구 결과를 많이 발표했습니다. 그 중의 하나가 바로 나쁜 생활 습관의 위험성을 확률로 표현하지 않고, 빨리 늙는 것으로 환산해서 설명하는 방식에 관한 연구입니다.

    연구진은 "하루에 섭취하는 붉은 고기의 양을 줄이면, 전체 사망 위험성이 10% 감소한다." 같은 표현으로는 사람들에게 잘 와 닿지 않아서 좋은 생활 습관의 이득과 나쁜 생활 습관의 위험성을 다른 방식으로 표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설명하면서 다양한 생활 습관의 영향을 노화로 표현했습니다.

    일단, 흡연을 먼저 살펴보면 담배 한 개비를 피우면 15분 빨리 늙는다고 합니다. 하루에 담배 한 갑을 피우면 5시간 빨리 늙게 되는겁니다. 20세부터 흡연을 시작해서 하루에 한 갑씩 담배를 24년 피우면 나이는 44세이지만, 신체 나이는 49세가 되는 겁니다.(남아있는 수명도 그만큼 줄겠죠...-.-;)

    남자가 하루에 한 잔의 술을 마시면 30분씩 천천히 늙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두 잔째부터는 한 잔을 마실 때마다 15분씩 빨리 늙게 됩니다. 여자가 하루에 한 잔의 술을 마시면 30분씩 천천히 늙는 것은 같은데, 두 잔째부터 한 잔을 마실 때마다 30분씩 빨리 늙게 된다고 합니다.

    하루에 5컵 분량의 채소나 과일을 먹으면, 남자는 2시간, 여자는 1시간 30분 천천히 늙게 됩니다. 

    [하루에 5컵 분량의 채소나 과일을 먹으면 남자는 2시간, 여자는 1시간 30분 천천히 늙는다.]

    제가 관심을 두고 본 것은 과연 운동은 어떤 효과가 있는지가 궁금했습니다. 운동의 이득을 말할 때, 종종 나오는 이야기가 바로 "People who exercise live longer but those extra years are spent at the gym.(운동하는 사람은 오래 살지만, 그 여분의 시간을 대부분 체육관에서 보냅니다.)"입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이지만, 이 주장에 대해서는 뭐라고 반박해야 할지 모르겠더군요...^^

    이번 연구에는 그에 관한 내용도 있습니다.

    하루에 20분 운동하는 남자는 1시간 천천히 늙는다고 합니다. 1시간 천천히 늙는 대신에 20분 운동하니까, 40분의 시간을 버는 셈입니다. 다행히 저 위의 주장을 반박할 수 있습니다만, 추가 내용이 더 있습니다.
    하루에 1시간 운동하는 사람은 1시간 30분 천천히 늙는다고 합니다. 20분 운동하면 40분의 시간을 벌 수 있는데, 1시간 운동하면 30분밖에 못 버네요...-.-; 여자는 20분 운동하면 1시간 천천히 늙고, 1시간 운동하면 1시간 15분 천천히 늙는다고 합니다. 여자가 1시간 운동하면 15분밖에 못 버는 셈입니다.

    운동을 좋아하는 저는 한 시간 운동해서 한 시간 천천히 늙는다면 남는 장사라고 생각합니다만, 다른 사람은 어떻게 생각할지 모르겠습니다.

    아래 동영상은 원래 광고계에서는 유명한 일화를 동영상으로 만든 것입니다. 같은 내용이지만, 어떻게 말하느냐? 에 따라서 사람들의 반응이 달라질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과연 좋은 생활 습관과 나쁜 생활 습관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확률이 아닌 노화로 표현하면 사람들은 어떻게 반응할까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