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안면 홍조에 대해서 [친절한 건강이야기 33]
    Medical/팟캐스트 2009. 12. 1. 20:17
    오늘의 주제는 안면 홍조입니다.

    안면 홍조는 얼굴의 혈관이 확장되면서 얼굴 피부의 혈액 공급이 일시적으로 증가해서 나타나는 현상인데요. 피부의 혈액 공급이 증가하면서 피부가 일시적으로 붉어지고, 화끈거리는 느낌이 나타나게 됩니다.

    우리 몸은 2가지 요인에 의해서 혈관이 확장되는데, 혈관을 직접적으로 확장시키는 혈관확장제나 체온을 조절하는 자율신경에 의해서 혈관이 확장이 됩니다. 자율신경은 혈관을 확장시키는 작용만 하는 것이 아니라 땀을 흘리게 하는 작용이 있어서 얼굴이 화끈거리고, 붉어지면서 땀을 흘리게 만듭니다. 그에 반해서 혈관확장제에 의해서 얼굴이 붉어질 때에는 화끈거리는 느낌은 있지만, 땀을 흘리지는 않습니다.

    뜨거운 음식을 먹거나 매운 음식을 먹으면 땀을 흘리고 얼굴이 붉어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고, 열이 나거나 운동 후에는 혈관이 확장되어서 체온을 조절해야만 사람이 살아갈 수 있습니다. 이처럼 얼굴이 화끈거리고 붉어지는 안면 홍조는 모든 사람들에게서 볼 수 있는 현상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안면 홍조로 불편함을 크게 느끼지 않습니다. 하지만 폐경 후 안면 홍조의 경우는 밤에 잠을 잘 못 자게 하기도 하고,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을 주는 경우가 있어서 치료를 고려해보게 됩니다.

    폐경 후 안면 홍조는 일상 생활의 습관에 주의를 해서 도움을 받거나 그렇게 해도 호전이 되지 않으면 저용량 여성 호르몬과 같은 약물 요법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폐경기 얼굴 화끈거림(안면홍조) 대처 6가지]

    안면 홍조가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경우에는 모세혈관이 확장된 주사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전문적인 치료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신홍반루푸스나 햇빛 알레르기와 같은 질환도 얼굴이 붉게 변하기 때문에 안면 홍조로 잘 못 인식되는 경우도 있어서 안명 홍조가 지속되거나 많이 불편하면 병원을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1

    • 흰소를 등에엎은 돼지 2010.07.15 16:38

      전신에 혈관이 너무나 잘보이고 운동 후 얼굴이 터질거 같이 빨간 사람은 어떻게 관리해야하나요??

Designed by Tistory.